윈도우7 VHD에 설치하기, 윈도우7 가상디스크에 설치하기, VHD 응용하기윈도우7 VHD에 설치하기, 윈도우7 가상디스크에 설치하기, VHD 응용하기

Posted at 2011. 7. 29. 14:52 | Posted in Computers/Tips

안녕하세요 핵마입니다
티스토티로 옮긴 후 이제서야 제대로 된 포스트를 써보네요
VHD, Virtual Hard Disk라는 혁신적인 기능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며칠전에야 알게된건데 정말 좋더군요 ㅎㅎ
※약간 수정했습니다.


1. VHD란 무엇인가?

VHD란 VIrtual Hard Disk의 약자로 가상 하드디스크라는 뜻입니다.
디스크 관리나 diskpart에서 부착하여 실제 디스크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상컴퓨터에서 OS를 설치할 때 쓰는데요, 윈도우7 부터는(어쩌면 비스타도??) VHD에 설치가 가능합니다.
VHD를 생성하면 실제디스크에 .VHD 파일이 생성됩니다.

2. VHD의 장점은 무엇인가?

아주 많죠, 장점들.
우선 OS가 망가지면 가상디스크만 교체하면 될뿐더러, 실제디스크 용량만 따라주면 OS를 무한으로 설치할 수 있죠.
뿐만 아니라 OS 삭제도 VHD만 삭제하면 되고, 일일이 파티션을 포맷할 필요도 없죠.
몇가지 단점을 제외하면 실제디스크보다 좋다고 볼수 있겠습니다.

3. 윈도우7을 VHD에 설치하는 방법

우선 평소와 같이 윈도우7 DVD로 부팅을 합니다.
그러면 설치창이 뜨는데, 이 때 Shift+10 을 누르면 CMD창이 뜹니다.
CMD 창이 뜨면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복사X)

diskpart

디스크, 파티션, 가상디스크 등을 다루는 DiskPart를 실행합니다.

 

create vdisk file=C:\Win7.vhd maximum=20480 type=fixed

가상디스크를 생성합니다.

명령어 해석(굵은 글씨는 약자) :

create vdisk file=경로(확장자 vhd)

VHD 파일을 저장할 곳을 지정합니다.

maximum=크기(단위 MB)

가상 디스크의 최대 크기를 잡습니다. 여기서 단위 MB는 붙이지 않습니다.

type=가상디스크 타입

Type에 지정할 VHD 형식에는 fixed(고정), expandable(확장), differencing(차이점 보관)이 있는데요,
differencing은 나중에 쓸 글에서 설명해드리겠고, expandable은 말그대로 크기가 확장하는 vhd이고, fixed 역시 말그대로 크기가 고정된 vhd입니다.
예를 들어 type이 expandable이면, maximum에 102400(100GB)로 잡았어도 vhd파일의 크기는 안에 자료를 저장할 때마다 조금씩 조금씩 늘어납니다.
자료를 50GB만큼 저장했으면 vhd파일의 크기는 maximum 100GB와 상관없이 50GB인 것이지요.
참고로 expandable vhd는 자료를 지워도 크기가 줄어들지 않습니다.(헉..)
Fixed는 maximum으로 100GB를 지정했으면 vhd에 들어있는 자료의 양에 상관없이 100GB입니다.
Fixed와 Expandable VHD의 생성 시간은 당연히 Fixed가 더 많이 걸립니다.
하지만 속도 면에서 비교를 한다면 Fixed가 Expandable보다 약 2배 정도 빠릅니다. (추신 참고)

attach vdisk

VHD를 부착합니다.

VHD를 만들었다고 해서 끝나는게 아닙니다. 그 파일을 부착을 해야 내 컴퓨터 같은 곳에서 인식을 하는 겁니다.
참고로 윈도우 상에서 VHD를 만들어서 바로 부착하면 분할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내 컴퓨터에 표시가 안됩니다.
그럴 땐 실행 창에서 diskmgmt.msc 를 입력한 후 별도로 파티션 분할, 포맷 작업을 해야 인식이 됩니다.
하지만 윈도우7 설치과정에서 VHD를 만들어 부착한다면 디스크 선택할 때 별도의 작업 없이 표시가 됩니다.

exit

작업이 끝났으니 당연히 diskpart를 종료해야죠. cmd까지 종료하려면 exit를 두번 입력해야 합니다.
참고로 exi 명령어는 diskpart에서만 가능하니 주의.


※실수로 VHD를 부착하지 않고 diskpart를 종료했거나 이미 존재하는 VHD를 부착하고 싶을 때


diskpart

설명할 필요도 없고, 설명할 방법도 없습니다. 그냥 패스.

select vdisk file=C:\win7.vhd

여기서 select라는 골치아픈 놈이 나왔는데요, 사실 잘 알고 보면 별거 아닙니다.
어떤 분들은 아마 "그냥 attach vdisk 하면 안되나요?"하고 물으실지도 모릅니다. 일단 들어보세요.
create 명령을 사용한 후 바로 부착한것은 VHD를 만들면 "선택"이 바로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diskpart를 껐다켜면 "선택"이 안되있기 때문에 select 명령으로 "선택"을 하는 것입니다.
해석하면 이렇습니다.

select vdisk file=VHD경로

별것 아닙니다, 정말.

이렇게 vhd를 설정하고 나면 윈7설치화면 중 디스크를 선택할 때 가상 디스크가 표시될것입니다.
무슨 에러같은게 뜨던데 그냥 통과하시면 됩니다.
※빠른 시일 내에 사진 첨부하겠습니다.

p.s. VHD, 실제디스크 속도 비교

실제디스크 ≥ Fixed VHD > Expandable VHD ≥ Differencing VHD
//